2015년 9월 18일

금요아침영어, '내가 새라면 하늘을 날 수 있을텐데'를 영어로 하면? - 9/18(금)

Good morning everyone,

9월 18 금요일 아침기온이 17도 낮 최고기온이 25도의 도쿄의 아침입니다!
영어 회화Yes, you can!

어른(성인)들이 자주 하는 말.

1. 내가 (지금) 학생이라면, 공부 열심히 할텐데.
2. 내가 (지금) 부자라면, 그 맨숀 살 수 있을텐데.
3. 내가 (지금) 돈이 있다면, 이 드레스를 살텐데.

위 말들은 다 현실적으로 있을 수 없는 일들이죠. 이제와서 (초등학생,중학생, 고등학생,대학생)이 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지금 그 맨숀을 살 만한 부자가 아닌데, 하루아침에 부자가 되서 그 맨숀 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돈이 없는데, 지금 당장 돈이 있어서 그 비싼 드레스를 살 수 있는 것도 아니죠. 그래도, 아쉽지만, 우리의 바램, 아쉬움을 한번 말해 보는 것이죠. 
우리 이런 말도 많이 하죠.

5. 내가 너라면, 난 그런 짓 안 할텐데.
6. 내가 새라면, 하늘을 날 수 있을텐데.

내가 결코 너 일 수 없죠. 우리가 결코 하늘을 나는 새일 수도 없죠. 이런 말은, 어디까지나, 현실적으로는 불가능하지만, 단지, 혹시라도, 가령, 만약에.....내가 ...라면...이라고 '가정' 해서 말해 보는 것이죠

이렇게, 현실적으로는 있을 수 없는 일이지만, 나의 바램을, 아쉬움을 가정해서 말할 때,  영어로 어떻게 말하면 되는지, 그 표현방법을 설명하고 있는 것이 영어의 '가정법'이라는 것입니다.

우리가 그제, 어제 공부한 If 의 표현들은, 다 현실적인 일들을 말하고 있습니다.

1. 너 서두르지 않으면, 기차 놓친다.
2. (택시 대신) 버스를 타면 좀 더 싸다.
3. (버스 대신) 택시를 타면, 거기에 좀 더 빨리 도착할 수 있다.

이렇게, 현실적인 것을 말하는 것, 즉,  ...한다면, 이라고 말하는 것이 If 가 '조건'을 나타내는  접속사로 쓰인다는 것입니다.

반면에,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일, 지금 당장 있을 수 없는 일에 대해서, 단지, 바램, 아쉬운 기분을 말할 때 쓰는 If 를 '가정법의 If' 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If 를 영어회화나, 작문에서 잘 쓸 수 있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정리해서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If의 쓰임새 1 ; (현실적인 일을 말할 때)...한다면...... ; 조건을 나타내는 접속사.
If의 쓰임새 2 ; (현실적으로는 있을 수 없는 일을 말할 때) 가령(만약에).....한다면, ...이라면 ; 가정법의 If.

우리 한국어 문법에서는, 현실적인 일을 말하 건, 비현실적인 일을 말하 건, ....한다면, ...이라면, 이라고 두 표현의 차이가 별로 없습니다. 문장의 내용, 뜻으로 구별해야 합니다. 하지만, 영어에서는, '동사의 형태'로 확실하게 구분해서 표현합니다. 즉, 말하는 사람이, 나 지금, '있을 수 없는 일이지만, 바램, 아쉬움을 한번 말해 보는 거야'라는 것을 상대에게 확실히 나타내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표현합니다.

1. 내가 학생이라면, 공부 열심히 할텐데....; (그럴 수 없어서 아쉽지만,).

    If I were a student, I would study hard. 

** If 절안의 동사를 일부러 '과거형'으로 해서 표현하고, 뒤에 문장에서, 조동사 would 나 could 를 써서 말해야 합니다.

2. 내가 (지금) 부자라면, 그 맨숀 살 수 있을텐데.

   If I were rich, I could buy the mansion.

** If 절안의 동사를, '과거형'으로 해서 표현하고, 뒤의 문장에는, 꼭, 조동사 would 나 could 를 써서 말해야 합니다.

3. 내가 (지금) 돈이 있다면, 이 드레스를 살텐데.

   If I had the money, I would buy this dress.

** If절안의 동사를 일부러. '과거형'으로 하고, 뒤에는 조동사 would 를 써서 말함으로써, 지금 현실적으로는 있을 수 없지만, 바램을 한번 말해 보는 거라는 것을 확실히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것이, 영어문법에서 말하는 '가정법'이라는 것이고, If 가 가정법에서 쓰일 때의 표현방법입니다.

우리가 어제 공부한 표현들은, 현실적인 일에 대해서, '조건'을 말하는 것이라서, If절안의 동사를 일부러 '과거형'으로 하고, 뒤에는 꼭 조동사 would 나 could 를 써서 말할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너 서두르지 않으면 그 기차 놓친다.

If you don't hurry, you'll miss the train.

-> 아, 신나는 금요일이다~! TGIF (Thanks God it's Friday)

여러분, '조건'을 나타내는 접속사로서의 If 를 공부하다보면, 꼭, if 가 가정법에서
쓰이는 경우도 같이 이해해야 하죠. 영어문법에서, 이 If가 현실적인 일에 대해서
'조건'의 접속사로 쓰이는 것을, 문법용어로는 '직설법'이라고도 말합니다. 현실적
으로는 있을 수 없는 일을 가지고, 단지, 바램, 아쉬움을 말하는 '가정법'과 비교해
서 이해하기 위해서, '직설법'이라고도 말하는 것이죠. 여러분, 우리 if 의 쓰임새
두 가지를 확실하게 이해합시다. '직설법' 과 '가정법' 의 차이를.....

요즘 토요일 주말은 아주 바쁩니다. 제가 다니고 있는 사이버 대학원 수업, 2과목
을 다 공부하고, 질문방에 질문도 올리고, 또 주어진 과제에 대해서도 정리해서 매주
토론방에 올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한과목당 약 2시간정도의 수업입니다만,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고 정리해서 토론방등에 올리려면 한 과목당 약 4시간정도는 걸립니다. 
주중에는 일이 바빠서 수업을 못 듣고 주말시간을 이용해서 수업을 들어야 하는 것이죠.

09/12 (토아침 조깅 5 km. push up 110 + 100. squat 250. plank 2:30
09/13 (아침 조깅 6 km. push up 100 + 110. squat 250 + 250. plank 2:30
09/14 (월) 아침 복근운동 550. push up 110 + 110. squat 250 + 250. plank 2:30
09/15 (화) 아침 복근운동 550. push up 110 + 100. squat 250 + 250. plank 2:30
09/16 (수) 아침 복근운동 550. push up 110 + 110. squat 250 + 250. plank 2:30
09/17 (목) 아침 복근운동 550. push up 110 + 100. squat 250 + 250. plank 2:30

내일 토요일 아침 조깅 5 키로 목표
내일 모래 일요일 아침 조깅 10 키로 목표

-> 여러분, 우리 이제 다음의 두 문장을 영어로 잘 말할 수 있습니다, 현실적으로는 불가능한 것을 말하는 것이죠.

5. 내가 너라면, 난 그런 짓 안할텐데.

6. 내가 새라면, 하늘을 날 수 있을텐데.

5.
 If I were you, I would not do that.

6. If I were a bird, I could fly in the sky.

-> 자, 신나는 금요일 아침, 우리 다음의 두 문장을 영어로 말하면서 시작합시다.

If I were you, I would not do that.

If I were a bird, I could fly in the sky.

Have a nice day! ( 좋은 하루 되세요! )

친구에게 추천하기/본인 신청하기! 
ytkim5@yahoo.co.kr  '추천합니다/신청합니다'라고 메일 주시면 됩니다(무료입니다)!

1. 'Today's English from Tokyo' 1742 번째 아침 영어 한마디 메일입니다.( since 2008/10/24 )
2. 현재 일본 도쿄에서미국-프랑스계 통신회사 재직중.
3. 현재 한국 외국어 대학교 TESOL 사이버 대학원 재학중.
4. Blogs : http://www.canspeak.net/

5. 영어공부, 2015년 올해는두번 다시 중간에 포기하지 않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