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15일

아침영어, '여기 누군가 제 아이가 몇분전에 여기서 놀고 있는 것 보신 분 계세요?'를 영어로 하면? - 7/15(금)

Good morning everyone,
 
7월 15 금요일 아침기온이 22도 낮 최고기온이 24도의 도쿄의 아침입니다!
영어 회화Yes, you can!
 
Nothing's far when one wants to go there.

목표에 다가가고자 한다면 아무것도 멀지 않다.

Today's English expression
영어 문법 - 영어 한문장 잘 쓰고 말하기 ; to 부정사 (不定詞)-85 )

-> 여러분, 우리 어제까지 to부정사의 독립부정사라는 것을 공부했습니다. 우리말의 '솔직히 말해서', ' 설상가상으로, 엎친데 겹친격으로', '두말할 필요도 없이' 등의 표현을 말하는 것이었죠.

-> 자, 이제 to부정사의 마지막강의로, to부정사를 공부하면서 우리가 꼭 알아야 하는 표현이 있습니다. 많은 영어문법책에서 to부정사의 마지막 강의로 다루는 것이, '지각동사(知覺動詞)'뒤에는 'to부정사'를 쓰지 안고, 원형동사를 써야 한다는 것이죠. 우리도, to부정사의 마지막 공부로 이게 어떤 건지, 그리고, 왜 그런지에 대해서 공부해 봅시다.

먼저, 우리 지난 4월쯤에 다음의 표현을 공부했습니다. 기억나시죠?

[ 엄마가 내가 (앞으로) ....하기를 원하시다/바라시다/희망하시다/기대하시다 ]

My mother wants me to study abroad.
My mother would like me to study abroad.
My mother hopes me to study abroad.
My mother wishes me to study abroad.
My mother expects me to study abroad.

[ 엄마는 나에게 (앞으로) ...하라고 부탁하시다/조언하시다 ]

My mother asks me to study abroad.
My mother advises me to study abroad.

[ 엄마는 내가 (앞으로)...하는 것을 허락하시다 ]

My mother allows me to study abroad.
My mother permits me to study abroad.

** 위 표현들은 다, me 뒤에 to study 가 왔죠. 즉, to부정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타동사 want, would like, hope, wish, expect, ask, advice, allow, permit 등의 뒤에서는, 목적어 me 뒤에 to부정사를 쓴다는 것이죠.
** 이런 타동사들의 특징은, '내가 지금부터 (앞으로) 유학하다'할 것인데, 그것에 대해서 엄마가 기대하다, 바라다, 희망하다, 허락하다, 조언하시다. 라는 것입니다. 즉, (앞으로의) 희망, 바램, 기대, 허락등을 나타내는 타동사뒤에서는 to부정사를 쓴다는 것이죠.

자, 그럼, 이것과 비교해서, 지각동사라는 것은 어떻게 되는 걸까요? 다음 표현을 영어로 해 보는 걸로 이해해 봅시다.

혹시, 여기 누군가 제 아이가 몇분전에 여기서 놀고 있는 것 보신 분 계세요?

먼저, 누군가는 anyone 을 써서, 누군가 보셨어요? 는 

Did anyone see......?

다음으로, 우리 아이가 몇분전에 여기에서 놀고 있었다. 는, My child was playing here a few minutes ago.

위 두 표현을 하나로 묶으면, Did anyone see + My child was playing here a few minutes ago.

=> Did anyone see my child play here a few minutes ago?

** 위, 문장에서, see (보다) 가 지각동사이고, 뒤에 my child가 목적어, 그 위에 play 가 원형동사 = 원형부정사 인 것입니다.
** 위 문장에서, 사람의 감각을 나타내는 지각동사 see 뒤에서는 my child to play 라고 to play 를 쓰면 안된다는 것이죠.
to play 를 to부정사라고 하는 것에 비해서, to없는 그냥 play 를 원형부정사 (= 동사의 원형) 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 사람의 감각을 나타내는 동사로는, ...를 보다 (see), ...를 듣다 (hear), ...를 느끼다 (feel) 가 있는데, 이 동사를 지각동사라고 하는 것입니다.

다음 내용도 참고하세요!!
  
자, 지각동사 see (...를 보다) 를 사용해서, 또 하나 예문을 영어로 해 볼까요?

(어제) 나는 비행기가 이륙하는 것을 보았다.

이 문장은 이렇게 두 문장을 하나로 하면 되는 것이죠.

나는 보았다 + 비행기가 이륙하다.

I saw + the airplane takes off.

이 문장을 하나로 하면,

saw the airplane take off.

지각동사 saw 뒤에서는, 원형동사 take 를 써야 하는 것이죠. takes 라고 해도 안되고, to take 라고 해도 안 되죠.

나는 그가 화살처럼 빨리 달리는 것을 보았다.

나는 보았다 + 그가 화살처럼 빨리 달리다.

I saw + He runs as fast as an arrow.

이 문장을 하나로 하면?

saw him run as fast as an arrow.

** he -> him 으로 목적격으로 해 주고,
** run 은, to run 이 아니고, runs 도 아니고, 원형 run 으로 해서 표현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지각동사 뒤에서는 to부정사를 못 쓰고, 원형동사를 써서 표현한다는 것입니다.

왜 일까요? 자, 우리 내일 좀 더 많은 예문을 통해서 자세히 알아봅시다.
 
< 오늘의 단어 - 영영사전에서 >
 
see ; (saw - seen) vt. 1. perceive (something) by the eye ; look at (something). see someone do.
        What do you see above the hill?
        I saw her dance last night. 
        (proverb) Seeing is believing.

        vt ; (타동사).
 
Have a nice day! ( 좋은 하루 되세요! )
 
친구에게 추천하기/본인 신청하기! 
ytkim5@yahoo.co.kr  '추천합니다/신청합니다'라고 메일 주시면 됩니다(무료입니다)!
 
1. 'Today's English from Tokyo' 2006 번째 아침 영어 한마디 메일입니다.( since 2008/10/24 )
2. 현재 일본 도쿄에서미국-프랑스계 통신회사 재직중.
3. 현재 한국 외국어 대학교 TESOL 사이버 대학원 재학중.
4. Blogs : http://www.canspeak.net/
 
5. 영어공부, 2016년 올해는두번 다시 중간에 포기하지 않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