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22일

아침영어, '혹시 길을 잃어버릴 경우에 대비해서 지도 가져와'를 영어로 하면? - 9/22(목)

Good morning everyone,

9월 22 목요일 아침기온이 19도 낮 최고기온이 21도의 도쿄의 아침입니다!
영어 회화Yes, you can!


 Today's English expression
영어 문법 - 영어 한문장 잘 쓰고 말하기 ; 접속사 in case  - 2 )

- 여러분, 어제부터 우리 한국어로, '혹시.....하는 경우에는'이라는 말은, 영어로, In case + 주어 + 동사....로 표현하면 되고, 이 표현은, 우리 한국어로 '혹시, ....하면'이라고 말해도 되는데, 영어로, If + 주어 + 동사......라고 표현 할 수도 있음을 공부했습니다. 이렇게 쓰이는 In case...., 와 If......를 문법용어로는, '조건을 나타내는 부사절을 만들어 주는 접속사'라고 한다는 것도 공부했습니다. 

1. 혹시 내가 늦으면 (지각하면), 기다리지 말고 저녁 먹어.
     If I am late, don't wait to start dinner.
  =혹시 내가 늦는 경우에는, (지각하는 경우에는), 기다리지 말고 저녁 먹어.
     In case I am late, don't wait to start dinner.

- 자, 그런데, 이 In case 는, 또 한가지 뜻이 있는데, 그건, '혹시, ....하는 경우에 대비해서' 라는 뜻으로도 많이 쓰인다는 것입니다. 자, 다음 예문을 통해서 이해해 봅시다.

1. 비가 올 경우에 대비해서 (혹시, 비가 올지도 모르니까), 우산 가져가.
2. 날씨가 추울 경우에 대비해서 (혹시, 날씨가 추울지도 모르니까), 코트 가져가.
3. 차 바퀴가 펑크날 경우에 대비해서 (혹시, 펑크날지도 모르니까), 스페어 타이어 준비해 두는 게 좋아.
4. 정전이 날 경우에 대비해서 (혹시, 정전이 날지도 모르니까), 나는 손전등을 살 것이다.

** 우리가, 평소에, 혹시, 비가 올 경우에 대비해서 우산을 가져가고, 혹시, 날씨가 출 경우에 대비해서 코트를 가져가는 경우등....., 만일에 대비해서 ..하는 경우가 많죠. 이럴 때, 영어로는, in case 를 써서 말합니다. 자, 위 예문을 영어로 해 볼까요?

1. Take an umbrella with you in case it rains.
2. Take your coat in case it is cold.
3. Your car should have a spare tire in case you have a flat tire.
4. I'll buy a flashlight in case there is a power cut.

** 위 4개의 예문에서는, in case 가 문장앞에 오지 않고, 문장 중간에 왔죠. in case + 주어 + 동사 가, '혹시, ...하는 경우에 대비해서'의 뜻으로 쓰일때는 보통 문장앞에 오지 않고, 문장중간에 옵니다. 
** 100% 꼭 그런 것은 아니지만, 보통은 그렇습니다.

- 위 예문들을 자세히 보면, '혹시, ...비가 올 경우에 대비해서'. '혹시, 날씨가 추울 경우에 대비해서'등은, 미래의 일이죠. ' 혹시, (오늘 오후에, 오늘 저녁에, 내일등에),.....할 경우에 대비해서' 이니까, 미래의 일이죠. 하지만, in case + 주어 + 동사, 에서 동사를 미래형으로 하고 있지 않습니다. 위 예문에서, Take an umbrella with you in case it will rain. 이라고, will rain 이라고 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in case + 주어 + 동사, 가 부사절이기 때문이죠. 부사절에서는, 미래의 일이라도, 동사를 현재형으로 쓴다는 룰이 있기 때문이죠.
'혹시, (앞으로) 타이어가 펑크날 경우에 대비해서',....라고 할 때도, in case you have a flat tire 라고 말합니다. in case you will have a flat tire 라고 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어제 공부한 표현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어제 공부한, In case + 주어 + 동사, 나, If + 주어 + 동사, 도 부사절이기 때문에, 미래의 일이라도, 동사는 현재형으로 나타냅니다.

다음 내용도 참고하세요!!

자, 그래서, 우리는 어제, 오늘 아침영어에서, in case + 주어 + 동사, 는 두가지 뜻으로 쓰인다는 것을 공부했습니다.

첫번째 뜻 ; 혹시,....하는 경우에는, 혹시 ....하면,
두번째 뜻 ; 혹시, ...하는 경우에 대비해서, 혹시, ...할지도 모르니까,

첫번째 뜻은, 보통 미국영어에서 많이 쓰이고,
두번째 뜻은, 보통 영국영어에서 많이 쓰인다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 in case + 주어 + 동사....' 는 위의 두가지 뜻으로 쓰면 되고, 또, 영어 책에서, in case + 주어 + 동사의 문장을 보시면, 이 둘중에 어느 뜻인지, 구별하고자 하셔야 합니다.

자, 다음 예문은, in case 가, 혹시, ....하는 경우에 대비해서, 혹시,.....할지도 모르니까, 의 뜻으로 쓰인 경우입니다.

A : Remember to pack your swimming things.
     There is a big pool at our hotel.
B : That's a good idea. I will also bring my tennis things in case we have time for a game on the hotel's court.

A : 잊지말고 수영도구(수영에 필요한 것들)도 가방에 챙겨.
     우리가 묵는 호텔에 큰 풀(수영장)이 있어,
B : 그거 좋은 생각이네. 혹시,우리가 그 호텔 테니스 코트에서 게임을 할 시간이 있을 경우에 대비해서, 난 테니스 도구(테니스 칠 때 필요한 것들)도 가져갈래.

여러분, in case 는, 미국영어에서는, 보통, 혹시,.....하는 경우에는, = 혹시, ...하면 의 뜻으로 많이 쓰이고 (어제 공부했죠), 영국영어에서는, 혹시, ....할 경우에 대비해서의 뜻으로 쓰인다는 것 이해하셨죠?

오늘의 표현 - 큰소리로 말하기 

Bring a map in case you get lost.

혹시 길을 잃어버질 경우에 대비해서, 지도 가져와.

Have a nice day! ( 좋은 하루 되세요! )

친구에게 추천하기/본인 신청하기! 
ytkim5@yahoo.co.kr  '추천합니다/신청합니다'라고 메일 주시면 됩니다(무료입니다)!

1. 'Today's English from Tokyo' 2040 번째 아침 영어 한마디 메일입니다.( since 2008/10/24 )
2. 현재 일본 도쿄에서미국-프랑스계 통신회사 재직중.
3. 현재 한국 외국어 대학교 TESOL 사이버 대학원 졸업.
4. Blogs : http://www.canspeak.net/

5. 영어공부, 2016년 올해는두번 다시 중간에 포기하지 않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