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4월 23일

아침영어, '그는 마치 자기가 그 비밀을 알고 있는 것처럼 말한다' - 4/23(월)

Good morning everyone,

4월 23일 월요일 아침기온이 15도 낮 최고기온이 20도의 도쿄의 아침입니다!
영어 회화, Yes, you can!


I never felt like this before.

( 그대와의 만남으로 인해서 느끼는 이 사랑의 느낌)

전엔 이렇게 느껴본 적 없어요.

-- 영화 Dirty dancing 의 주제곡 The time of my life 가사에서 --


 Today's English expression
( 영어 문법 - 영어 한문장 잘 쓰고 말하기 ; 접속사 like...., as if...., as though..... )

-> 여러분, 우리 지난주 수요일에 다음 표현을 공부했죠. 
오늘은 다음 표현과 관련하여 우리가 한 가지 더 알아두어야 할 것이 있는데, 그것에 대해서 공부해봅시다.

그는 마치 자기가 왕인 것 처럼 행동한다.
** 위 한국어 문장은 영어로, 다음과 같이 두가지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1. He acts as if he were a king.

2. He acts as if he is a king.

** 1번 문장으로 표현하는 것이, 영어에서 말하는 가정법을 사용한 표현입니다.
즉, 그는 사실은 왕이 않인데, 왕인 것 처럼 행동한다고 말하는 것임을 나타내기 위해서, as if...절 안의 동사를 일부러 과거형, were 를 써서 말하는 것이죠.

** 가정법에서는, be동사를 were 로 표현하는게 정식의 표현입니다. 단지, as if he was....라고 was..를 쓰는 경우는, 회화체에서는 was 로 말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죠.

** 반면에, 말하는 사람이, He acts as if he is a king. 이라고 영어로 말한다면, 이건, 그가 실제 왕인데, 왕처럼 행동한다는 뜻이 됩니다. 
이 문장은 문법적으로도 전혀 틀린 문장이 않입니다.

즉, 오늘 우리가 같이 이해하고자 하는 것은, 뭔가에 대해서 말하는 사람이,  '사실은 그렇지 않은데, 그런 것 처럼'이라고 가정해서 말하고 있는 건지, 사실을 사실로 말하고 있는 건지는 문장을 보고 판단해야 한다는것이죠.

가정법은, 원래, 누가 봐도 100% 현실적으로는 불가능한 것에 대해서 바램의 기분으로 가정해서 말하는 경우에 쓰기 위한 표현입니다.

예를들어, If I were a bird, I could fly in the sky. '내가 새라면, 하늘을 날 수 있을텐데.' 같은 표현이죠. 

우리가 하늘을 나는 새가 되는 것은 불가능 하죠. 하지만, '내가 새라면,' 이라는 바램의 기분을 말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 영어에서는,말하는 사람이, be 동사를 일부러 과거형으로 해서, If I were a bird, 라고 표현해서, 가정해서 말하는 것임을 나타낸다는 것이죠.

이렇게 누가봐도 100% 현실적으로는 불가능한 일이 아니라면, 가정법을 써서 말할 지, 직설법을 써서 말할지는 말하는 사람의 판단에 달려있는 것입니다. 
이제 다음 두 문장의 차이를 이해하시겠죠. 

그가 실제 왕이 아닌데, 왕이라고 가정해서 말하는 건지 안인지는 말하는 사람의 판단에 달려있습니다. 
듣는 사람은 문장을 듣고/보고 판단해야 하죠.

He acts as if he were a king. -> 가정법을 쓴 문장.

He acts as if he is a king.  -> 직설법을 쓴 문장.

다음 내용도 참고하세요!!

자, 다음은, as if + (가정법)...의 단문입니다. 

He talks as if we knew the secret.

그는 마치 그 비밀을 알고 있는 처처럼 말한다.

(실제는 모르면서)

** as if he knew.... ; 동사 know 를 과거형으로 나타냈으니까, 가정법 과거표현이죠./


 오늘의 표현 
꼭 손으로 3번 써보기

1번
He talks as if we knew the secret.

2번
He talks as if we knew the secret.
3번
He talks as if we knew the secret.

Have a nice day! ( 좋은 하루 되세요! )
친구에게 추천하기/본인 신청하기! 
ytkim5@yahoo.co.kr 로 '추천합니다/신청합니다'라고 메일 주시면 됩니다(무료입니다)!
1. 'Today's English from Tokyo' 2433 번째 아침 영어 한마디 메일입니다.( since 2008/10/24 )
2. 현재 일본 도쿄에서, 미국-프랑스계 통신회사 재직중.
3. 한국 외국어 대학교 TESOL 사이버 대학원 졸업.
4. Blogs : http://www.canspeak.net/
5. 영어공부, 2018년 올해는, 두번 다시 중간에 포기하지 않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