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d morning everyone,
- 여러분, 2020년 10월5일까지는 아침영어를 문법설명
중심으로 구성해서 보내드렸고, 2020년 10월 6일부터는
월/화 (기초회화영어), 수/목 (비지니스 이메일 영어)로
구성해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금요일에는, 작년 (2022)
7월 29일부터 영어실력의 '기초(토대)를 쌓기 위한 내용'
으로 구성해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Would you mind lending me some money” I’m short
of cash.” “You already owe me 80 bucks. This time
you will pay it back with interest.”
“돈 좀 빌려 줄래요? 현금이 부족해서.” “넌 이미 나한테
80달러 빚지고 있어. 이번에는 이자를 붙여서 갚게
될거야.”
** Would you mind Ving….?
(직역) ….하시는 꺼리세요? 싫으세요?
(의역) ….해 주시겠습니까? (상대에게 뭔가를 부탁할 때 쓰는 공손한 표현)
(좋아요/괜찮아요, 라고 대답하는 경우에는,
No, I wouldn’t (mind), (꺼리지 않아요, 싫지 않아요 -> 좋아요/괜찮아요)
Not at all (전혀 꺼리지 않아요 -> 좋아요/괜찮아요)
Of course not. / Sure. / OK등
A: Would you mind closing the window?
(직역) 창문 닫는 거 꺼리세요?
(의역) 창문 좀 닫아주시겠어요?
B: Not at all (전혀 꺼리지 않아요 -> 좋아요/괜찮아요, 예 닫을게요)
** lend (동) (사람에게) …를 빌려주다.
lend + (사람) + (돈); (사람)에게 (돈)을 빌려주다 -> 4형식 동사
A: Can you lend me ten dollars until tomorrow? 내일까지 10달러 빌려줄수 있어?
B: Sure, Will ten dollars be enough? 그래, 10달러로 충분해?
** be short of….. …가 부족하다
- be short of money 돈이 부족하다
- be short of cash 현금이 부족하다
- We may be short of chairs. 의자가 좀 모자랄지도 모르겠는데요.
** owe (동)
쓰임새 1. (사람에게) (얼마를) 빚지고 있다
- He owes me five hundred dollars. 그는 나한테 500달러 빚지고 있다.
= He owes five hundred dollars to me.
쓰임새 2. (사람에게) (얼마를) 지부할 의미가 있다
A: How much do I owe you? 얼마를 내야 하죠?
B: Thirty dollars, please. 30달러,입니다.
** interest (명) 이자
지지난주 토요일 아침에 눈이 수북히 쌓인 산을 등산하는 중에 찍은 사진!
-> 위 영어표현은, 일본의 Linkage Club에서 출판된 영어교제
이 예문은, 작년부터 제가 제 팀원인 '요시자와'상에게 영어를 가르
치면서, '동명사'가 타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그 쓰임새에 대해서
설명한 예문입니다.
-> 지난주에 '동명사'라는 것은, 우리 한국어에도, 일본어에도, 영어에도,
중국어에도 다 있는 건데, 우리 한국어에서는, 다음과 같이 동사를 '..하는 것'으로 명사화 시킨다는 것을 공부했죠.
1. 공부하다 (타동사) + 영어 -> 영어를 공부하다 -> 영어를 공부하는 것 ('공부하다' 동사를 '공부하는 것'으로 명사화 시켰다)
2. 쏘다(타동사) + 새 -> 새를 쏘다 -> 새를 쏘는 것 ('쏘다'라는 동사를 '쏘는 것'으로 명사화 시켰다)
3. 기억하다(타동사) + 사람들의 이름 -> 사람들의 이름을 기억하다 -> 사람들의 이름을 기억하는 것 ('기억하다'라는 동사를 '기억하는 것'으로 명사화 시켰다)
4. 비 속에서 운전하다 -> 비 속에서 운전하는 것 ('운전하다'라는 동사를 '운전하는 것'으로 명사화 시켰다)
그리고, 이렇게 동사를 명사화 시키는 이유는, 그래야 다음과 같이 문장앞에서 '주어'로 쓸 수 있기 때문임도 공부했죠.
1. '영어를 공부하는 것'은 쉽다
2. '새를 쏘는 것'은 여기서는 금지되어 있다.
3. '사람들의 이름을 기억하는 것'은 어렵다
4. '비 속에서 운전하는 것'은 마른 상태에서 운전하는 것과 다르다.
영어에서는, 동사를 명사화 시키는 방법은, 동사를 ..ing 형으로 합니다.
study -> studying
shoot -> shooting
remember -> remembering
drive -> driving
이렇게 동사를 ..ing 형으로 해서, 문장앞에서 '주어'로 사용한다는 것을 공부했습니다.
Studying English is easy. 영어공부를 하는 것은 쉽다.
Shooting birds is prohibited here. 여기서 새를 쏘는 것은 금지되어 있다.
Remembering people’s names is difficult. 사람들의 이름을 기억하는 것은 어렵
Driving in rain is very different from driving in dry conditions. 비 속에서 운전하는 것은 마른 상태에서 운전하는 것과 다르다
-> 자, 오늘은, 동명사가 타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그 쓰임새에 대해서 공부해 봅시다.
즉, 동사 '....하다', 를 '...하는 것'으로 명사화 해서 타동사의 뒤에 (목적어)로 쓴다.
자, 먼저 다음 두 문장의 차이를 이해해 봅시다.
1. He stopped smoking. 그는 담배피는 것을 그만두었다 (끊었다).
2. He stopped to smoke. 그는 담배를 피우기 위해서 멈춰섰다.
문장 1은, 동명사 smoking (담배 피는 것)가 타동사 stop의 목적어로 쓰인 것
문장 2는, to부정사 to smoke가, '담배를 피우기 위해서', 라는 to부정사가 이유/목적을 나타내는 부사로 쓰인 경우입니다.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
이 두 문장의 차이를 설명할 때의 포인트는, 타동사 stop는 목적어로 ‘동명사’만을 취하는 동사이다.
to부정사는 목적어로 취하지 못한다. 라는 것입니다.
‘아, 타동사 stop는 목적어로 동명사만을 취하는 동사이구나’를 이해하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그래야, 다음 표현을 영어로 정확히 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의사선생님은 내가 담배피는 것을 끊어야 한다고 말하셨다’
(바른표현) My doctor said I should stop smoking.
(틀린표현) My doctor said I should stop to smoke.
다음 문장도 이 차이를 정확히 이해하고 있어야 정확히 번역할 수 있습니다.
The man in black stopped to light a cigarette,
pondered for a second, then turned around and
began to trot in the opposite direction.
그 검정색 옷을 입은 남자는 담배에 불을 붙이기
위해서 멈춰 섰다, 잠시 곰곰히 생각하고 나서,
몸을 반대방향으로 돌렸고, 그리고 반대방향으로
빠른 걸음으로 걷기 시작했다.
이 문장에서, ‘stopped to light a cigarette’ 를, ‘담배에 불을 붙이는 것을 멈추다’라고 해석해서는 안되죠.
자, 이제 다음 문장이 정확히 이해되시죠.
- Stop talking and listen to me. (너) 말하는 것 멈추고 내 말 들어.
이와같이, 우리가 ‘동명사’를 공부하면서, 그 쓰임새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 중에 하나가,
‘동명사’만을 목적어로 취하는 타동사를 구별해서 아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타동사 enjoy도 목적어로 ‘동명사’만을 취하는 동사라고 말합니다.
enjoy (타동사) …를 즐기다, …하는 것을 즐기다
- We enjoyed lunch. 우리는 점심 잘 먹었다.
(lunch라는 명사가 타동사 enjoy의 목적어로 쓰인 경우)
- I enjoyed watching the game. 그는 그 시함을 보고 즐거웠다
(watching 이라는 동명사가 타동사 enjoy의 목적어로 쓰인 경우)
(enjoy to watch the game 이라고 안함)
- I enjoy sleeping till late in the morning. 나는 (평소에) 아침에 늦게까지 자는 것을 즐긴다.
(동명사 sleeping 이 타동사 enjoy의 목적어로 쓰인 경우)
타동사 finish (..을 끝내다, ….하는 것을 끝내다)도 목적어로 ‘동명사’만을 취하는 동사라고 말합니다.
finish
- Have you finished your homework? 숙제 끝냈어?
(your homework 이라는 명사가 타동사 finish의 목적어로 쓰인 경우)
- finish reading a book. 책 읽는 것을 끝내다.
(reading a book 이라는 동명사가 타동사 finish의 목적어)
(finish to read 라고 하지 않는다)
- She finished vacuuming her room. 그녀는 방을 진공청소기로 청소하는 것을 끝냈다.
(vacuuming her room이라는 동명사구가 타동사 finish 의 목적어)
(finish to vacuum 이라고는 안함)
타동사 postpone (…를 연기하다, ….하는 것을 연기하다)도 목적어로 ‘동명사’만을 취하는 동사라고 말합니다.
postpone
- He postponed his departure an hour. 그는 그의 출발을 한시간 연기했다
(his departure 라는 일반명사가 타동사 postpone 의 목적어로 쓰인 경우)
- She postponed doing her housework for a few hours. 그녀는 집안일 하는 것을 몇시간 연기했다.
(doing her housework 이라는 동명사구가 타동사 postpone의 목적어로 쓰인 경우)
(postpone to do… 라고 하지 안함)
give up (…를 포기하다, ….하는 것을 포기하다) 도 목적어로 ‘동명사’만을 취하는 동사입니다.
- give up smoking. 담배피는 것을 포기하다 (끊다)
mind (...를 꺼리다, ....하는 것을 꺼리다) 도 목적어로 '동명사'만을 취하는 동사입니다.
- I don't mind working overtime, but I mind not getting paid for it. 잔업을 하는 것은 꺼리지 않지만, 잔업수당을 못 받는 것은 싫습니다.
자, 반면에, 타동사의 목적어로 ‘to부정사’만을 취하는 동사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plan (동) ….을 계획이다, …할 계획을 하다
- plan a party 파티를 계획하다 (party 라는 일반명사가 타동사 plan 의 목적어로 쓰인 경우)
- They planned to climb Mt.Everest. 그들은 에베레스트산에 오르는 것을 계획했다.
decide (동) …를 결정하다, …하기로 결정하다
-
- He decided to be a doctor. 그는 의사가 되기로 결심했다.
-> 어떤 타동사는 목적어로 ‘동명사’만을 취하는 지,어떤 타동사는 목적어로 ‘to부정사’만을 취하는 지에 대해서,
그리고 그 차이는 뭔지에 대해서는 다음주 금요일에 다시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 즉, 위 본문은, 타동사 mind는 뒤에 목적어로 '동명사'만을 취하는 동사로, 동명사 lend -> lending 가 목적어로 쓰인 경우를 설명하고 있는 문장인 것입니다.
“Would you mind lending me some money”
정말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같이 공부한 각 예문의 단어와 본문을 10번씩 노트에 직접 손으로
쓰고 있음을 제게 보여주면서, 저의 설명 한마디 한마디를 놓치지
그리고, 이제 좀 영어의 단어와 문법을 어떻게 공부하면 되는지
감이 잡혀서 문법정리 노트와 단어장을 꼼꼼히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최근에는 듣기 (listening) 와 말해보기 (speaking) 연습도 추가했습니다.
- 먼저, 관련 문법과 단어를 충분히 이해한 후에,
- 각 단어의 발음기호와 엑센트를 하나하나 확인하면서 각 단어를 여러번 정확히 발음 연습한 후에,
- 손으로 여러번 종이에 직접 써보고,
- 입으로 여러번 중얼거리면서 외워서 말해보고 (각 단어에 엑센트 표시를 해서),
- 본문을 한국어로 옮겨 적은 쪽지를 준비해서,
- 쪽지만 보면서 손으로 여러번 써 본다
- 쪽지만 보면서 입으로 여러번 말해본다 (shadow boxing)
최고의 엔지니지가 되는 것이 목표라고 말해주고 있습니다.
1. 'Today's English from Tokyo' 3660 번째 아침 영어 한마디 메일입니다.( since 2008/10/24 )
4. Blogs : http://www.canspeak.net/
5. 영어공부, 2023년 올해는, 두번 다시 중간에 포기하지 않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