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9월 4일

관계대명사에서 '한정용법'과 '비한정용법'의 엄청난 차이를 실감해보세요! - 9/4(금)

Good morning all,
 
TGIF!! 금요일입니다. 좋은 금요일, 좋은 주말 되세요!!
 
************     영어는 21C 필수!    *************
아침30분의 작은 습관의 실천이 인생의 기적을 만든데요
************       Yes, You Can!    *************
 
제1부 : 오늘의 추천 영어 한마디 (큰 소리로 외우기!)
(아침에 시간 없으신 분을 위해)
 
다음 예문에서 '한정용법' 과 '비한정용법'의 엄청난 차이 를 다시 한번 실감하세요.
 
(a) My wife, who lives in Paris, has sent me a letter.  - 비한정용법
(b) My wife who lives in Paris has sent me a letter.   - 한정용법
 
(a) 내 와이프는 (프랑스) 파리에 사는데, 나한테 편지를 보냈다.     / (내 화이프는 한명밖에 없는데), 그 와이프는 파리에 살고 있어!
(b) (프랑스) 파리에 사는 내 와이프가 나한테 편지를 보냈다.         / (여러명의 와이프중에서), 파리에 사는 와이프가 나한테 편지를! 
 
설명> (a) 는 '내 와이프' (특정의 내 와이프, 하나 밖에 없는 내 와이프' 는 파리에 살고 있다고 설명해주는 것)
(b) 는 (여러명의 와이프중에서) '파리에 사는 내 와이프'라고 범위를 좁히는(한정하는)의미로 됨. '한정한다'는 의미는 이런 것입니다! 
 
자세한 것은 제2부를 참고하세요!
 
You have a good day today!
 
제2부 : 더 공부하실 분을 위한 오늘의 영어
 
Seq 220 ( unit 12 관계대명사 ) : lesson 10 < 한정(限定)용법이 뭐예요? 비한정(非限定)용법이 뭐예요? >
 
1. 한정용법과 비한정용법의 차이를 더 확실히 이해 해 볼까요?
 
다음 문장에서, 그 차이를 이해해 보세요.
여러개, 또는 많은 것 중에서, 범위를 좁혀서 (한정해서) 특정의 일부를 명확히 가려내기 위해서 한정용법을 쓰고, 
여러개, 또는 많은 것 중에서, 그 모든 것이 어떤지 단지, 추가로 설명해주기 위해서 비한정용법을 씁니다.
 
(a) We took some children on a picnic. The children, who wanted to play soccer, ran to an open field
as soon as we arrived at the park.
 
(b) We took some children on a picnic. The children who wanted to play soccer, ran to an open field
as soon as we arrived at the park. The others played a different game.
 
(a) 우리는 몇명의 아이들을 데리고 피크닉을 갔다. 아이들은 축구를 하고 싶어했는데, 우리가 공원에 도착하자 마자
빈터로 뛰어갔다.
 
a설명> 모든 아이들이 축구를 하고 싶어했고, 모든 아이들이 빈터로 뛰어갔다의 뜻이 됩니다.
 
(b) 우리는 몇명의 아이들을 데리고 피크닉을 갔다. 공원에 도착하자마자 축구를 하고 싶어하는 아이들은 빈터로
뛰어갔고, 나머지 아이들은 다른 게임을 했다.
 
b설명> 아이들 중에서 일부는 축구를 하고 싶어햇고, 그 학생들만 빈터로 뛰어갔다. 나머지는 안 갔다는 의미가 됩니다.
 
설명> '한정용법'은 위의 (b)처럼, 여러명(개)중에서 범위를 좁혀서(한정해서), 그 중에 몇명(개)의 명사(선행사)의
정체를 명확히 하는 역할을 하고, '비한정용법'은 범위를 좁히지 않고, 단지 그 명사들이 모두 어떤것인지, 추가로
설명하는 역할을 합니다.
 
한정용법은 (아이들 중에서) '축구를 하고싶어하는 아이들'과 '그렇지 않은 아이들'을 명확히 구별해 주는(한정하는) 역할
비한정용법은 (아이들이 모두) '축구를 하고 싶어해서' 라고 추가로 설명, 보충설명을 하고 있는 것.
 
다음 예문도, 언제 한정용법이 필요하고, 언제 비한정용법이 필요한지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a) Hawaii, whch consists of eight principle islands, is a favorite vacation spot.
 
(b) Mrs. Smith, who is a retired teacher, does volunteer work at the hospital.
 
설명> '하와이'는 하나밖에 없는 이미 특정한 것이죠. 한정할 필요가 없이, 단지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것이죠.
'스미스부인' 이라고 이미 특정한 한 사람을 가리키고 있죠! 한정할 필요가 없이, 단지 추가 설명히 필요하죠.
 
<추가 설명>
 
1. 이와 같이 하나 밖에 없는 특정한 것, 고유명사에는 한정용법이 필요 없죠. 콤마로 추가로 설명하면 되죠!
 
2. 비한정용법은 회화에서는 안쓰이고, 문어체에서 쓰입니다. (회화에서는 콤마) 표현할 수 없죠!
 
[ 여러분, 많은 것 또는 여러개 중에서, 범위를 좁혀서 특정한 하나/일부를 명확히 가려내고 싶을때, 한정용법을 씁니다!]
 
{ 추가 예문들 }
 
다음 예문에서 '한정용법' 과 '비한정용법'의 엄청난 차이 를 다시 한번 실감하세요.
(a) My wife, who lives in Paris, has sent me a letter.
(b) My wife who lives in Paris has sent me a letter.
 
(a) 내 와이프는 (프랑스) 파리에 사는데, 나한테 편지를 보냈다.     / 내 화이프는 한명밖에 없고, 그 와이프는 파리에 살고 있어!
(b) (프랑스) 파리에 사는 내 와이프가 나한테 편지를 보냈다.         / 여러명의 와이프중에서, 파리에 사는 와이프가 나한테 편지를! 
 
설명> (a) 는 '내 와이프' (특정의 내 와이프, 하나 밖에 없는 내 와이프' 는 파리에 살고 있다고 설명해주는 것)
(b) 는 (여러명의 와이프중에서) '파리에 사는 내 와이프'라고 범위를 좁히는(한정하는)의미로 됨. '한정한다'는 의미는 이런 것입니다! 
 
오늘의 좋은 말 한마디!
 
" Faithful - 의리의 현대식 해석 "
'그래서 의리는 겸손과도 관련이 있다. '내가 잘해서 그랬다' 고 생각하지 않고,
지금 내가 여기까지 온 것은 이 사람 덕분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 현 KTF 부사장 조 서환의 << 모티베이터 >> 중에서 ---

안내
 
1. 제 블로그의 '검색' 기능
알고 싶은 영어 단어나 표현을 치고 검색하면 지금까지
공부한 많은 예문을 통해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이용해 보세요!
 
2. 토요일 저녁 18:00 - 21:00 English Study Group
JR '아키하바라'역에서 걸어서 6분거리, 이끼이끼 플라자.
배운 내용을 회화로 말하는 연습합니다. 참가하세요.
 
3. 다음 블로그에서 지난호 모두 보기
홈페이지 :
http://www.canspeak.net


180° 달라진 야후! 메일
두둥! 새로운 야후! 메일에서는 메시지를 여기저기 끌어다 놓을 수 있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